‘원소스 멀티유즈’ 방식의 콘텐츠 연동으로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매스 미디어에서 온라인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몸담아 왔지만, 그 근간을 흐르는 공통된 핵심은 콘텐츠였습니다.
오늘날에는 누구나 개인의 경험과 지식, 재능과 스킬 등의 콘텐츠를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 등 온라인상의 다양한 그릇에 담을 수 있게 됐으며, 매스 미디어 시대에서 퍼스널 브랜딩과 네트워크의 시대로 급격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시대에 저 또한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 등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며 다양한 노하우와 성과를 쌓는 과정에서 통찰의 지점들을 체득하게 됐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크고 중요한 깨달음은 블로그=텍스트, 유튜브=영상, 전자책=책 등 매체간 외형이 달라 서로 관계가 없어 보여도 온라인 비즈니스라는 틀 안에서 기본적인 작동 원리와 메커니즘은 매우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키워드, 상위노출, 체류시간, SEO(검색엔진 최적화) 등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기본적인 중요 요소들을 알고, ‘원소스 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 방식으로 상호 연동해나가면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로 축적된 텍스트들을 기반으로 유튜브를 할 수도, 전자책을 출간할 수도 있으며, 유튜브와 전자책 또한 이런 방식의 상호 연동과 시너지가 가능합니다.
'원소스 멀티유즈'의 개념에 기반한 효율성을 위해 본 책자는 초보자들을 위한 블로그, 유튜브, 전자책의 성공 원리와 노하우를 분야별로 각각 쉽고도 자세하게 소개하는 한편, 함께 묶어 온라인 3위1체라는 통합 솔루션 형태로 출간하게 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콘텐츠의 단순 소비자에서 벗어나 콘텐츠의 진정한 생산자이자 리더로서 부가적 수익창출과 브랜딩 등 온라인의 다방면에서 도약, 발전해 나가시길 기원합니다.
소셜PD
대학 재학 중 영화 시나리오 공모전에 당선된 것을 계기로 방송작가를 거쳐 TV방송국 PD를 했으며,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며 기자로도 활동한 바 있다.
광활한 미 본토 48개 주를 100일간 자동차로 여행하는 등 새로운 무언가를 기획하고 도전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이후 SEO 전문 미국기업의 한국지사장, 국내 화장품회사 홍보마케팅 이사, 공공기관 센터장 등을 역임한 뒤, 현재는 온라인상에서 지식 나눔의 의미를 지닌 소셜PD라는 닉네임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와 컨설팅, 강의를 하며 저널리스트로도 활약하고 있다.